본문 바로가기
Mobile/LG V20

LG V20 통화 스피커 교체 방법 (LG V20 ear speaker repair).

by JHoo. 2020. 2. 2.

지인에게 V20을 한대 업어 왔습니다.

액정이 박살난 상태로요.

이미 한대의 V20이 있지만 업무용으로 쓰기 위해 부활시켜 봅니다.

알리에서 액정을 사다가 교체 작업중 통화스피커를 부셔 먹었습니다.

억울하지만 드라이버로 살짝 들었을 뿐인데 반으로 쪼개져 버리네요.

V20 스피커는 약한 편입니다. 스피커 아래 위로 결합되어 있는데 중간 접착을 위한 접착제가 거의 없는것 같네요.

알리에서 또 주문을 합니다.

언제오노~~~ 하며 매일 우편함을 들쳐 보다보니 드디어 왔네요.

12월 중순에 구매해서 1월 31일 받았으니 대략 50일만에 받는것 같네요.

받아서 신종 코로나 때문에 찝찝하니 복도에서 개봉합니다.

포장이 정말 과대포장이네요.

하지만 물건너 오는것 생각하면 흡족한 포장입니다.

1개 가격이나 3개 가격이나 천원?돈 차이길래 혹시나 불량이 올수도 있고 작업중 실패할때를 대비해 3개로 구매했습니다. 

먼저 뒷커버를 열고 배터리를 분리하고 카메라 위 제일 상단의 볼트 4개를 풀어줍니다.

유심이랑 sd카드는 굳이 뺄 필요 없습니다.

V20은 특이하게 상단,하단 커버가 따로 있습니다.

볼트를 풀고 윗 커버를 살짝 벌리고, 그 틈으로 도구등을 이용해서 제쳐주면 따깍 빠지는 느낌이 나면서 사진처럼 분리가 됩니다.

하단부도 마찬가지로 볼트 4개 풀고 커버를 벗겨줍니다.

상단,하단 커버를 벗기고 뒷면에 있는 볼트들을 모두 풀어줍니다.

제일 좌측에 일렬로 있는 볼트는 풀지 않아도 되지만 사진이 없으니 그냥 다 푸는걸로...ㅎㅎ

뒷 커버를 열면 메인보드가 나옵니다.

메인보드에 연결된 케이블단자를 분리해 줍니다. 카메라 2곳, 하단 액정 연결 단자 1곳 입니다.

메인보드를 조심히 들어내 봅니다.

메인보드 뒷쪽을 보면 아마 굳은 서멀 구리스가 있을겁니다. 만약 PC에서 쓰던 서멀 구리스를 집에 가지고 있다면 

굳은 서멀을 떼어내고 새로 새멀을 도포해 주면 쿨링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유한 서멀이 없다면 그대로 두고 다음 작업을 합니다.

고장난 스피커를 떼어 냅니다.

새 스피커 단자를 먼저 자리 잡아주고,

떼어낸 스피커 옆면에 있는 얇은 철제조각을 새 스피커의 동일한 위치에 부착해 줍니다.

사이즈가 동일하게 잘 들어가네요.

언제나 그렇듯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V20은 제대로 조립을 끝내지 않고 테스트 하는 경우 통신 안테나가 제대로 잡히지 않습니다.

귀찮더라도 볼트와 커버를 모두 결합하고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