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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D.I.Y/Optima

[ 옵티마 내차 만들기 1 ] 엔진 플러싱과 엔진오일 교체, 그리고 타이어 교체.

by JHoo. 2013. 5. 19.

 

 2013년 03월 31일 

 

 

업어왔을때 116.800 정도의 키로수였다.

 

2001년 11월 등록이니 2002년형이다.

 

연식에 비해 키로수가 상당히 낮다.

 

하지만 타보니 역시 연식은 무시를 못하겠네.

 

 

일단 앞 차주가 오일을 언제 교환했는지 모르니 엔진오일부터 교환해준다.

 

다행히 미션은 아직도 붉은빛을 띄는게 교체안해도 될듯했다.

 

뭐 잡유가 들어갔는지 모르겠다만 ㅋ

 

쉘 힐릭스 5W30 제품으로 투입.

 

투입하기전에 플러싱도 한번 해줬다.

 

이제 생각해보니 플러싱은 괜히 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연식이 오래된차는 엔진내부의 부품이 오래된만큼 틈이 생길수도 있는데,

 

그 틈이 찌꺼기들이 메꾸고 있을 경우도 있다.

 

플러싱후 전에 없던 소음이 발생했다면 플러싱으로 인한 틈이 생겼다고 판단해볼수 있다.

 

나도 플러싱후 괜찮다가 어느정도 지나니 아이들링에서 끼끽하는 기계음이 올라온다.

 

한동안 멘붕상태로 다니다가 좀 타다보니 나아지는것 같기도 해서 경과를 지켜보는중이다 ㅎ 

엔진오일교환후 키로수.

 

엔진오일은 개개인에 따라 틀리지만 보통 5천~1만5천사이에 교환해주면 된다.

 

내 포르테는 1만 2천 주기로 교환해줬었다.

 

요놈은 처음은 5천키로 뛰어주고 다음부터 1만쯤 교체해줄 예정.

 

뒷타이어 트레드가 다되서 타이어 두개도 교환해줬다.

 

사진은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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