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문제해결

AMD SB7xx / SB8xx Raid 드라이버 설치 방법

by JHoo. 2011. 3. 2.
WD의 SATA3를 지원하는 1TB하드를 구매했으나 기대만큼 성능이 나오질 않아 RAID0을 구성해 보았다.

raid 구성에 사용된 하드는 seagate의 320G 두장.

우려했던대로 레이드 드라이버 설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알고 나면 별것도 아닌것을.

본인의 메인보드는 바이오스타의 TA890FXE.

890FX 칩셋과 SB850 칩셋이 사용됐고, raid 0 / 1/  5 / 10 이 지원된다.

시모스 세팅에서 SATA3모드를 활성화 시키면 인식/ 설치 오류가 발생한다는 글을 본적이 있으나,

sata3 모드를 활성화하고 설치 했음에도 인식이나 설치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시모스에서 raid 모드로 설정을 하고, 부팅시 Ctrl+F 키를 누르면 raid 구성설정을 할수 있다.

4가지 메뉴가 뜨는데, 2번째 메뉴로 들어가 ctrl+c 키를 눌러 raid 구성 종류와 사용 디스크를 선택할수 있다.

다른 세팅을 기본으로 두고, raid0 / 그리고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주면 된다.

하드디스크의 선택은 방향키로 이동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오른쪽 항목이 N에서 Y로 변경된다.

Y로 표시된 하드가 raid에 사용될 하드이다.

레이드 구성을 마치면 재부팅후 윈도우를 설치한다.

설치전에 반드시 USB메모리에 raid 드라이버를 준비해 두어야 한다.

CD/DVD롬도 지원되기는 하나, CD/DVD롬 자체가 인식이 잘 되지 않는 편이다.

raid 드라이버는 메인보드 제공 CD/DVD에도 있고, AMD 홈페이지에도 올라와있다.

본인은 11-1 vista/Win7 32-64 AHCI 드라이버를 사용했다.

윈도우 7 을 기준으로 설치시 아래와 같은 드라이버 로드창이 뜬다.


이 항목에서 raid 메뉴를 선택해 주어야 한다.

찾아보기 클릭.


raid 드라이버가 저장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raid 드라이버가 있는 폴더를 선택해준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설치할 윈도우가 64bit라도 32bit 드라이버를 로드시켜 줘야한다.

W7폴더는 윈도우 7 32비트 드라이버가 있는 폴더이며, W7 64A는 윈도우 7 64비트용 드라이버가 있는 폴더이다.


32bit 드라이버를 로드후 다음으로 진행.


다음 버튼을 누른면 드라이버가 로드된다.


사용권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기고,


설치 유형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기면,


320 + 320 .  640G로 나와야 하지만, 588.9G로 표시된다.

이 화면에서 드라이버를 한번 더 로드시켜 줘야한다.

처음 로드한 32bit raid 드라이버는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raid 하드를 인식하기 위한 드라이버 로딩이고,

여기서 선택하는 드라이버는 윈도우에 설치될 raid 드라이버.

라고 추측해본다.

만약 이 과정에서 드라이버를 로드하지 않고 64bit 윈도우를 설치했을 경우,

설치 진행후 최초 실행되는 재부팅 과정에서 블루스크린이 뜨며 무한 리부팅이 된다.


앞전에 로드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64bit용 raid 드라이버를 로드해준다.




경고문구는 무시해도 된다.


64bit 드라이버 미 설치로 인해 윈도우 부팅시 블루 스크린을 동반한 무한 리부팅 현상이 나타났다면,

64bit raid 드라이버 로드가 끝난 후 드라이브 옵션을 눌러 파티션을 삭제시킨후 설치를 진행한다.


596.0G로 용량이 약간 늘었다.


설치가 진행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이상없이 윈도우가 실행된다.

위 설치과정에서

"새 시스템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시스템 파티션을 찾을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며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엔 부팅시 USB 메모리를 꽂은채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한데 원인이 있다.

부팅되면서 Raid로 묶인 하드를 인식하기 이전에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이 USB를 하드로 인식한 경우다.

이 경우 재부팅후 시모스 설정에서 부팅 순위 지정에서 USB를 제거하거나 USB를 시스템에서 제거후 설치를 진행하고

드라이버 로드시에 USB를 끼우면 아무 이상없이 진행된다.

댓글